생활정보

지하수 펌프 , 제트PJ - 26 부속 교체및 배관하기

헬퍼시드 2017. 7. 5. 22:11
반응형

지난 3일 한일자동펌프 PC 266R , 젯트펌프가 온 오프만 반복동작해서 압력스위치 교체 후 마중물을 넣었는데 물이 차지 않았던 글을 적었다.


울타리망 설치 시 박은 파이프가 땅속에 있는 배관을 파손시겼는지 확인을 해봤는데, 그쪽 문제가 아니였다.


지하수 펌프 고장의 원인은 제트였다.



32mm 파이프 소켓이 깨져있었고, 아래쪽에 32mm에 20mm에 연결되는 소켓에 연결된 파이프도 헐거워 물이 세는 상태였다.


어제는 지하수 펌프 PC 266R 제트 부속을 14000원에 구입해 새로 교체했었는데, 소나기가 와서 작업을 하는데 무척 힘들었다.


그냥 스치는 비가 아니라, 갑자기 폭우가 3번은 쏟아졌다.



지하수 관정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파놓았던 흙을 다시 묻었다. 파는 작업을 2번 반복했다.


땅에서 약 70cm되는 깊이에 있는 관정에 물이 고여 흙탕물이 내려가면 지하수 관정이 막힐 수 있어 어쩔수 없는 작업이였다.


지하수 펌프(한일자동펌프 PC 266R , 젯트펌프)가 있는 위치에서 약 10도 각도로 1M 떨어진 곳에 지하수 관정이 있었다.



관정에서 32mm, 25mm PVC 파이프를 꺼내보니 중간 부분에 제트가 조립되어 있었다.


.



윗쪽은 32mm, 25mm 파이프가 연걸되어 있었고


 

제트 아래쪽으로 20m PVC 파이프가 내려가 있었는데 , 상 하 총 길이는 20M가 족히 되는 것 같다.



처음 지하수 펌프 제트를 관정에서 빼는 작업을 했었는데 , 한일자동펌프 AS센터 사장님께서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라고 하셨는데 그 말뜻이 어떤건지 확실하게 알아차렸다.


새로 구입해온 제트는 작업한다고 사진을 찍지 못했다.

제트는 PJ - 26 . 가격은 14,000원에 구입했다.


.



이번에 제트는 PJ - 26를 교체 작업 후 제일 중요한 작업은 32mm, 25mm 플랜지에 결합시키는 작업인데 처음에 무척 난감했었는데, 한번 작업을 해보니 다음엔 쉽게 교체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작업한 순서는 펌프쪽 플랜지에 25mm와 32mm 소켓을 테프론을 감아 먼저 조립했다.



그리고 땅에서 올라오는 25mm와 32mm PVC 파이프에 엘보를 본드없이 가조립하여 상단 플랜지쪽과 연결될 높이를 확인한 후 절단하여 엘로를 끼운 후 다시 플랜지 쪽에 들어갈 파이프 길이를 맞춘 후 절단한 후 볼펜으로 위치를 마킹한 후 본드로 엘보를 먼저 결합시켰다.


오늘 작업한 건 파이프가 일직선이 아니고 약간의 각도가 틀어져 있어 조금 난해한 작업이였다.


말로 표현할려니 쉽지 않네요. 하여튼 실제 조립하기 전 가조립한 후 작업방법을 생각하면서 한다고 시간이 약간 걸렸습니다.


 땅속 지하수 펌프용 관정을 위에서 본것 사진.



관정에서 펌프까지 배관은 직선이 아니고 대략 아래쪽과 같다.



처음 지하수 펌프 관정을 파고 한일자동펌츠 PC 266R를 설치한 후 제트를 교체한적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동안 제트를 교체할 일은 없겠죠.



제트 교체 후 배관까지 완료한 후 다시 커버를 씌워뒀습니다.


마중물 넣고 지하수 펌프 작동시켜보니 뻘 냄새가 나는 흙탕물이 엄청나오네요.

지하수 물이 깨끗해질려면 시간이 좀 있어야겠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