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증상, 치료법및 예방법

헬퍼시드 2017. 7. 28. 15:55
반응형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은 해산물이 주 감염원인입니다.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은 세균이 원인이 되는 식중독으로 세균성 식중독으로 분류됩니다.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증상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는 해수 평균 수온이 20℃ 이상 높아지면 바다 진흙과 바다물에 있던 장염 비브리오 균도 온도 상승으로 증식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어획한 어패류에 장염 비브리오균은 비늘이나 아가미, 지느러미에 붙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여름 철 생성회을 먹은 후 극심한 복통, 설사증상이 있다면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을 의심해야합니다.   또한 여름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상태에서 수영 후 복통, 설사 증상도 같은 원인입니다.




주로 여름철에 장염 비브리오 균 때문에 발생되는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증상

감염 후 10~ 20시간 체내 잠복 후 발생되며 심한 복통, 설사, 구토, 발열증상을 동반합니다. 심할 경우 마비 또는 청색증(산소부족으로 피부가 청색으로 변함)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치료방법

보통 2~3일 고생하면 자연 치유됩니다. 설사, 구토로 인한 수분 부족을 위하여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노약자, 간 질환 환자는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예방법

여름철 어패류는 5℃ 이하 저온 저장할 것.

어패류 조리 시 깨끗한 수돗물로 잘 씻어 충분히 가열할 것.

조리시 사용한 조리도구( 도마, 칼 등)는 즉시 세척 후 다른 재료를 조리할 것.

오래된 생선회를 먹지 말 것.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수영금지.


누구나 한번 쯤 걸려봤을 여름철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한 글 참고하시여 건강한 여름 잘 보내시기바랍니다.

.









반응형